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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X배기의 역사" (cbr600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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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엄청나게 야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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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X배기를 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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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r600rr을 가져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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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r600rr은 처음 출시했을

그때 당시 모토지피에서 미쳐날뛰던 

RC211V의 DNA를 거의 다 복붙하여 

양산형으로 만든 바이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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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rr의 대표적인 기술이라면 DSFI

(듀얼 스테이지 퓨얼 인젝션…이였나..)

라는  기술이 있는데 쉽게 생각 하면 

한 실린더에 인젝션이 위에 하나, 아래 하나 

총 두개가 들어갑니다.

 

그래서 ECU가 주행스타일을 분석하여

시내 주행처럼 편안한 주행을 할 때는 

아래 하나의 인젝션만 사용하고 

폭팔적인 힘을 사용할때 두개의 인젝션을 다 사용하여

모든 힘들 다 쓰게하는 기능입니다.

이런 기술 덕분에  혼다는 미들급인데도 

공인연비가 29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거때문에 부품값이 더 들어가는건 

안★비★밀

 

인젝션이 두개가 들어가다보니 하나라도 막히면 

고속이나 또는 저속에서 찐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이 문제를 못 찾아서 뭐 밸브 간극을 보니..뭘 보니..

쓸데없는 곳에 돈을 쏟아붓는 사람도 몇몇 봤었습니다 ㅋㅋ

 

600rr과 거의 똑같은 디자인과 DNA를 가진 바이크가 또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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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요놈 입니다. cbr1000rr

cbr 600rr은 cbr1000rr과 거의 

비슷한 디자인과 DNA를 가지고 있지만 

600rr이야말고 이 대한민국에서 

모든 성능을 끌어다 쓸 수 있는 바이크다보니

현재 구형 1000rr보다 구형 600rr 중고시세가 더 비싸고  많이 찾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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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쁨을 받고 있는 600rr은

4기통 미들 15000rpm까지 땡길 수 있는 미친 혼다의 엔진이 들어가있고 혼다 답게 정육각형의 부드럽고 밸런스 잡힌 주행 성능을 보여줍니다. 

포지션도 적당히 빡쎘던것 같고요

 

저는 고배기량을 타면 바이크가 저를 끌고 간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는데 600RR이야말고 제가 편하고 재밌고 쉽게 컨트롤 할 수 있는 바이크다 생각했습니다.

 

 

 

이번엔 세대별로 짧게나마 차이점들이나 개선점들을 

얘기 해볼까 합니다.

(오류 지적은 환영입니다)

 

 

1세대 2003 (PC37 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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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밑에 아가미(?) 같은 검은색 파츠와

정립식 포크가 들어간게 제일 큰 특징입니다

상세 기술들은 위에 설명을했으니 패스!

 

2세대 2005 (PC37 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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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비슷한 디자인 이지만

검은색 아가미가 사라졌고

오너들 사이에서 트러블이 많았다는 

정립식 포크에서 도립식 포크로 바뀌었습니다.

(이때 후기형 포크를 전기형에 이식하는 오너분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차대,스윙암을 다시 설계해서 약간의 경량화를 이뤄냈습니다.

 

아. 그리고 브레이크도 토키코 껄로 바뀌었습니다

 

 

3세대 2007 (PC40 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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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때 부터 디자인이 좀 얄쌍하게 바뀌었습니다.

바이크는 전보다 더 가벼워지고

엔진,변속기의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이로인해 중간RPM의 토크가 증가됐습니다

추가된 큰 기술이라면 

IACV(인테이크 에어 컨트롤 밸브)

- 쉽게 설명하면 스로틀을 닫았을때 연료,공기 흐름을 미세하게 조정해서 백토크를 최소하하는 기능

 

HESD(혼다 일렉트릭?트로닉? 스티어링 댐퍼)

- 기존 것보다 가벼워졌고 속도에따라서 핸들 강도가 유동적으로 바뀐다

 

정도가 있습니다.

 

 

4세대 2009 (PC40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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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적으론 큰 변화는 없지만

카울이 엔진을 완전히 가리게 됐습니다

낮은 RPM에서 파워가 증가됐고

 

추가된 기능으론

C-ABS 

- CBS(앞브레이크를 밟으면 뒤에도 조금씩 밟아주는기능)와  ABS를 합친 기능이다 

 

정도가 추가됐습니다.

 

 

5세대 2013 (PC40 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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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 마지막으로 정식으로 수입이 됐었던 

2013년식 cbr600rr입니다.(지금은 아니지만)

 

약간의 엔진 세팅값이 바뀌고 서스펜션 개선,

디자인이 바뀌었습니다.

 

600rr하면 상어같은

뾰족한 전면디자인이 특징이였는데 

코(?)부분이 없다보니 호불호가 있는 디자인

이였다고 합니다.

 

 

6세대 2020 (PC40 극후기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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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600rr은 끝났나 싶었지만 

2020년도에 혼다가 유로 4를 맞춰서 출시한

풀체인지 600rr입니다.

당연히 유로 4를 맞췄다보니 한국에서 판매는 안됐었지요 (망할 환경규제ㅠㅠ)

한두분이 서킷용으로 가지고 있다곤 들었습니다 

풀컬러 디스플레이부터 여러 전자장비들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그렇게 한국에서 600rr 판매는 2013년도에 끝난 줄 알았으나.

.

 

.

 

.

 

.

 

 

7세대 2024 (PC40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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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가 드디어 큰일을 냈습니다.

 

기존 20년식 유료4 사양에서 큰 변화없이 그대로

유로5+를 대응한 모델로 출시를 해줬습니다ㅠㅠㅠ

 

그래서 한국에서 25년도에 

정식판매가 이루어졌지요 ㅎ

 

변경된 점은 카울색상의 변경만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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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도 이 똥X마후라의 고집을 버리지 않고 몇십년간 헤리티지를 잘 지켜온 우리 cbr600rr은 

아직도 많은 이들이 찾는 대 우주명차가 아닐까 싶습니다.

(1000rr은 3세대부터 똥X마후라가 사라졌다)

 

이 글을 정독하신 분들은 

이미 CBR600RR역사학과 석사 학위까지 취득 하실 수 있을겁니다 껄껄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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