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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제원표 보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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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 온로드존>

 

 

-길이(전장) : 바이크의 가장 앞부분 부터 가장 뒷부분까지의 길이

-전고(높이) : 바이크의 가장 아랫부분(지면과 닿은 타이어부분) 부터 가장 윗부분 까지의 거리

-너비(전폭) : 바이크를 전면, 혹은 후면에서 봤을때 가장 왼쪽에서 가장 오른쪽 까지의 길이 (이때 백미러는 제외)

-휠베이스(축거) : 앞바퀴의 축 부터 뒷바퀴의 축 까지의 거리

-트레일 : 바퀴의 축 부터 타이어의 지면에 닿는 부분까지의 거리

-스윙암길이 : 뒷바퀴의 축부터, 프레임이 스윙암이 연결되는 축 까지의 거리

-시트높이 : 지면에서 부터 시트까지의 거리

-캐스터각 : 프런트 포크가 지면에서 수직으로 그은 선으로 부터 기울어진 각

-뱅크각 : 바이크가 코너링시 좌/우로 눞혔을때 최대로 눞일수 있는 각도

-건조중량 : 바이크만의 중량 (기름/오일등은 없이)

-장비중량 : 바이크에 달리기 위한 장비를 넣은후의 중량 (기름/오일등..)

-엔진형식 : 바이크에 장비된 엔진의 형식에 대해 얘기함

-배기량 : 바이크에 달린 모든 실린더가 흡입 행정에 흡입하는 혼합기의 량으로써 이는 보어x스트로크와 관련 있다

-보어x스트로크 : 보어란 실린더를 위에서 보았을때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실린더의 지름을 보어라고 한다. 스트로크란 실린더 내에서 피스톤이 상/하 운동을 할때 피스턴이 올라갈수 있는 가장 높은지점(상사점) 과 가장 낮은 지점(하사점)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최고출력 : 바이크의 엔진이 시간당 일할수 있는 최고의 능률수치와 그 능률을 낼수 있는 rpm 으로 표시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 수치가 높을수록 시간동안 일할수 있는 일의 량은 많지만, rpm 과의 관계도 중요하다. (ex> 100ps/10,000rpm)

-최대토크 : 바이크가 낼수 있는 최대의 힘과 그 힘을 내는 rpm 으로 나타낸다 (ex> 10kg-m/7,000rpm)

-연료탱크크기 : 바이크의 연료탱크에 최대한 연료를 넣었을때 들어갈수 있는 연료의 량

-오일탱크크기 : 바이크의 오일탱크에 최대한 오일을 넣었을때 들어갈수있는 오일의 량

-트랜미션(기어) : 말 그대로 바이크가 가지고 있는 기어 방식을 얘기한다. 스쿠터의 경우 무단변속 벨트방식(CVT) 을 이용하고, 상업용 바이크는 4단을 주로 이용하며, 국산 125의 경우 5, 수입레플리카의 경우 6단을 주로 사용한다.

-구동방식 : 엔진의 힘을 트랜미션을 거쳐서 최종적으로 뒷바퀴에 전달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많은바이크가 체인방식을 이용하고 있으며, 샤프트드라이브 방식, 벨트드라이브방식등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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