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션이란 무엇인가
본문
트랜스미션(Transmission)은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해 속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오토바이의 트랜스미션은 보통 수동 기어 박스를 사용하며,
변속을 통해 라이더가 필요에 따라 동력 전달 비율을 바꿀 수 있습니다.
트랜스미션 구성 요소
기어 세트(Gear Set)
다양한 크기의 기어가 맞물려 있으며, 이를 통해 동력 전달 비율을 조절합니다.
클러치(Clutch)
엔진과 트랜스미션 사이의 연결을 끊고 연결해줍니다.
기어를 변속할 때 클러치를 작동시켜 부드럽게 기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기어 레버
라이더가 발로 작동하는 레버로 기어를 상향 또는 하향으로 변속합니다.
드라이브 샤프트(Drive Shaft) 또는 체인(Chain)
트랜스미션에서 후륜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
트랜스미션의 작동 원리
엔진 동력 생성
엔진이 작동하면서 크랭크축이 회전하고, 이 회전 에너지가 클러치로 전달됩니다.
클러치 작동
기어를 변속하기 위해 라이더는 클러치 레버를 당깁니다.
이때 클러치는 엔진과 트랜스미션 사이의 연결을 잠시 끊어줍니다.
이로 인해 기어가 부드럽게 바뀌게 됩니다.
클러치가 해제된 상태에서 기어를 변경하면 엔진 동력이 트랜스미션에
직접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기어 간의 충돌이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기어 변속
기어 레버를 위로 밀거나 아래로 눌러 기어를 상향 또는 하향으로 변속합니다.
변속 시 트랜스미션 내에서 슬라이더 기어가 움직여 다른 기어들과 맞물리게 됩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기어 비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어를 낮추면 더 큰 기어 비율이 적용되어 더 높은
토크를 제공하지만 속도는 감소합니다.
반대로 기어를 올리면 더 낮은 기어 비율이 적용되어
속도는 증가하지만 토크는 줄어듭니다.
동력 전달
기어가 맞물리면 클러치를 다시 연결하여 엔진 동력이 트랜스미션을 거쳐 후륜으로 전달됩니다.
후륜이 회전하면서 오토바이가 움직이게 됩니다.
후륜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에는 체인 구동 방식(많이 사용됨),
벨트 구동 방식, 샤프트 구동 방식이 있습니다.
오토바이 트랜스미션의 특징
기어비
오토바이 기어는 속도와 토크를 조정하기 위해 고정된 기어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기어는 서로 다른 속도와 동력 전달 효율을 제공합니다.
순차 변속
대부분의 오토바이는 순차적으로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즉, 1단에서 3단으로 바로 갈 수 없고 2단을 거쳐야 합니다.
기계적 연결
오토바이 트랜스미션은 기어 간의 물리적인 맞물림으로
동력이 전달되므로 내구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토바이의 트랜스미션은 엔진의 동력을 기어비를 통해 조절하여 후륜에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클러치를 사용해 변속을 부드럽게 하고, 시프터를 통해 기어를
상하로 변속하면서 속도와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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